올바른 맞춤법

[맞춤법] 핼러윈 vs 할로윈 올바른 표기는?

주욜로 2020. 10. 29. 19:00

10월 31일! 핼러윈 데이가 곧 다가오고 있습니다. 핼러윈은 10월 31일에 행해지는 축제로 새해와 겨울의 시작을 맞는 외국 축제입니다. 아이들이 기괴한 복장과 분장을 하고, 이웃집을 돌아다니면서 사탕 같은 음식을 얻어먹기도 하는데요. 핼로윈의 유래는 켈트족들이 한 해의 마지막 날이 되면 음식을 마련해서 죽음의 신에게 제의를 올림으로 죽은 자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았습니다. 이때 악령들이 해를 끼칠까 두려워한 사람들이 자신들이 악령의 모습으로 변장을 하여 착각하도록 기괴한 모습으로 꾸미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것이 핼러윈 분장 문화의 원형이 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중에 <코코>라는 영화가 있는데, 이 영화는 죽은 자들의 날을 배경으로 한 영화입니다. 멕시코 고유의 명절이기도 한 <죽은 자들의 날>은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3일간 죽은 친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이 잠시나마 현생으로 돌아오는 것을 가리는 멕시코의 중요한 축일이지요. 여담이기는 하지만 애니메이션 코코!! 정말 강력추천입니다. 여운이 남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안 보신 분들은 꼭 한번 보세요. 아무튼! 핼로윈은 멕시코의 죽은 자들의 날과 비슷하기도 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pixabay.com)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할로윈> 과연 맞는 표기일까요? 할로윈은 핼러윈의 비표준어이며, 올바른 표기가 아닙니다. 

핼러윈으로 표기해야 합니다.

영어의 표기는 영어 발음 기호를 기준으로 적습니다. 'halloween'의 경우 [hæl əʊ ˈiːn]을 기준으로 심의하여 '핼러윈'으로 표기합니다. '핼러윈'이 '할로윈'으로 굳어져 언중들에게 널리 쓰인다면 추후에 '할로윈'의 관용을 인정할 수도 있겠으나, 현재로서는 아직 '카메라', '바나나'처럼 '할로윈'이 완전히 관용적으로 굳어진 표현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표준어인 '핼러윈'을 쓰실 것을 권합니다. 

조금 어색하긴 하지만 외래어 표기는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표기를 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올바른 표기는 핼러윈이 맞습니다. 이제 며칠 있으면 핼러윈 데이입니다. 저는 아직 이 문화가 많이 어색하긴 한데요. 즐기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뭐든 적당한 선에서 무리하지 않게 즐기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