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및 정보

[정보] 2020년 단풍시기

주욜로 2020. 10. 25. 12:30

여러분은 단풍 구경 다녀오셨나요? 코로나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야 하는 요즘! 단풍 구경도 마냥 즐겁게 다녀오기가 무섭습니다. 사실 단풍 구경을 한다고 산을 오른 지가 언제인지도 잘 기억 안 납니다. 

올해 첫 단풍은 평년보다 2일 정도는 느릴 거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평년보다 비슷하거나 살짝 느릴 것 같네요. 2020년 가을 첫 단풍은 9월 27일 설악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단풍 절정시기를 정리해놓은 사이트가 있는데요. '웨더아이'라는 사이트에서 우리나라 각 산에 맞는 단풍 절정시기를 예상해놓았습니다. 

출처 : 웨더아이 사이트

 표로 절리된 단풍 예상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단풍시기와 절정시기가 쓰여 있습니다.

출처 : 웨더아이 사이트

웨더아이 사이트에 가면 단풍시기가 있고요. 첨부파일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단풍 색이 갈색이 되는 것에 대한 설명도 나와 있습니다. 

단풍은 기온이 떨어지면서 잎 속 엽록소의 분해로 노란 색소인 카로티노이드 색소가 드러나게 되면 노란색으로, 광합성 산물인 잎 속의 당분으로부터 많은 효소 화학반응을 거쳐 안토시아닌 색소가 생성되면 붉은색으로 나타나게 되며, 타닌성 물질이 산화 중합되어 축적되면 갈색이 나타나게 된다고 쓰여 있습니다. 

사실...

봐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단풍은 늘 이쁘고, 빨강, 갈색, 노랑색들이 조화를 이루면 산이 참 예뻐 보이더라고요. 하지만 이렇게 물든 산을 보면 한 해가 이렇게 또 가는구나! 하면서 살짝 우울한 느낌도 듭니다.

아참! 산에 가시는 분들은 항상 진드기 조심하세요. 예전에 산에 단풍구경갔다가 진드기에 물려서 엄청 고생했습니다. 저는 그때 긴 청바지를 입고 갔었는데 허벅지 안 쪽에 진드기에 물려서 물집 나고 가렵고.. 아주 생고생을 했습니다. 미친 듯 가려워서 병원에 갔더니 진드기에 물린 거라고 하더라고요. 그때 약도 먹고 바르는 약도 처방받았던 기억이 있어서 가을에 산을 간다고 하면 진드기가 항상 신경 쓰입니다. 

여러분들도 단풍 구경 가실 때 진드기 조심하시고,  마스크 착용 잘 하시어 즐거운 단풍 구경하시기 바랍니다.